· 사목평의회
· 평신도사도직단체
· 소공동체협의회
· 제분과위원회
· 청소년사목위원회
· 자문위원
· 공동체소식
· 함께하는여정
· 공지사항
· 인터넷교리
· 가톨릭교리통신교육회
· 초등부게시판
· 초등부자료실
· 사진첩
· 공지사항
· PESS소개
· 이야기방
· 묻고답하기
· 사진첩
· 카페가기
· 청년회게시판
· 청년회자료실
· 카페가기
· 금빛대학게시판
· 금빛대학자료실
· 사진첩
Home > 공동체 > 중고등부주일학교 > PESS소개
제 목 PESS 진행 방법
  작성자 : PESS 작성일 : 2008-10-27 조회수 : 1325 회

PESS 소공동체 주일학교 진행 방법 

PESS 소공동체 주일학교는 교사 1인에 5-6명의 어린이 혹은 학생들로 구성되어 교사는 Facilitator(진행자) 역할을 하며 아이들이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주일학교 형태이다.

 

1) 시작기도

시작기도는 교사와 함께 둥글게 앉아 손을 잡고 주의 기도를 한 후, 교사부터 지극히 단순한 문장으로 돌아가면서 기도한다.(기도 중에는 눈을 감고 마음을 하느님께 향하도록 한다.)
예를 들면, “하느님, 우리와 함께 하시어 우리를 도와주소서. 예수님, 우리에게 용기를 주소서.” 등등

 

2) PESS 생활 나누기

생활 나누기는 PESS Planner에 기록한 계획과 실천사항에 대해 나누는 시간이다.
생활 나누기는 교사부터 진솔하게 자기 삶을 이야기 한다. 교사가 비우는 만큼 아이들도 비운다는 것을 명심하라. 처음부터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말고 단순하게 표현하라. 그래야 아이들이 위축되지 않고 용기를 내어 이야기 하게 된다.
처음 말문을 열 수 있는 아이를 잘 선정하라. 아이들이 이야기 할 때 충고나 탐색하는 질문을 하거나 해석, 판단하지도 마라. 또한 아이들의 이야기에 긍정적 표현도 부정적 표현도 하지마라.
다만 칭찬이나 격려의 말을 하라. 예를 들며, “아주 잘 했어요. 수고했습니다.” 등등

 

「부모님 혹은 선생님과 나누기」는 활동지를 하며 느낀 나의 생각을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함께 나누고 「부모님 혹은 선생님과 나누기」란에 요약ㆍ정리하는 시간이다. 자녀나 학생이 묻고, 대화하여 부모님이나 선생님의 생각을 적고 서로 나눈다. 부모님이 계시지 않거나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은 부모님의 역할을 선생님께서 대신해 준다.

「부모님 혹은 선생님과 나누기」에 적은 내용의 발표는 PESS생활 나누기 후나 EQ, SQ(성경), SQ(명상) 체험나누기 전에 할 수 있으며 본당 사정에 따라 적당한 시간에 배치할 수 있다.

 

3) EQ, SQ(성경), SQ(명상) 체험 나누기

일주일 전에 PESS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된 EQ, SQ(성경), SQ(명상) 활동지 중 한 자료를 미리 순서대로 해결하고 각자가 묵상한 내용이나 느낀 점, 그리고 부모님과 나눈 내용을 돌아가면서 나눈다. 특별히 주의해야 할 사항은 아이들이 묵상한 내용들이 부실하거나 전혀 없어도 다음을 위해 용기와 격려를 아끼지 않는다.
묵상 할 때는 성서 구절을 읽고 성경의 앞뒤 문맥과 연결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고 그 성서 구절이 자신의 삶 속에 비추어 보도록 안내한다. 조용히 눈을 감고 하느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순서 없이 적어보고 왜 이 성서 구절을 묵상하면서 이러한 생각들이 떠올랐을까를 정리하도록 이끌어 준다.

 

4) 3분 교리 강의

3분 교리는 아이들이 집중력이 3분-5분 이내이기 때문에 짧고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전달한다. 내용은 전례 주기에 맞추어 상식적인 수준의 교리 내용이면 좋다. 전달하는 방법도 아이들의 질문을 유도하여 설명하면 집중력을 키울 수 있다.

 

5) 공지사항

다음 주에 나눌 EQ, SQ(성경), SQ(명상) 활동지에 대한 간단한 설명한 후 시간의 여유가 있으면 Planner에 다움 주 생활계획을 함께 세우도록 배려해 준다. 그리고 공지사항을 전달한다.

 

6) 마침기도

다음글: PESS PLANNER 쓰기소개
이전글: PESS란?